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

Seamless Transportation Lab

Seamless Transportation Lab (STL)

랩장 : 서지원 교수님

미래형 트랜스포테이션 시스템을 향한 거침없는 질주 Seamless Transportation Lab

Seamless Transportation Lab(이하 STL)은 미래형 자동차 및 항공 시스템 분야를 이끌어갈 기술을 탐색하기 위해 Intelligence, Energy, Vehicular Technology 및 Human Machine Interaction Design의 4가지 방향에 맞추어 융합연구를 진행한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미래 지능형 Smart Car, 새로운 에너지원을 사용하며 자동차의 연비 향상과 관련된 Green Car, 무인비행체와 환경의 인식을 포함한 Intelligent Unmanned Systems, 안정적인 무인시스템 개발에 필수적인 Positioning/Navigation Systems, 인간 중심의 Virtual Reality의 5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Seamless Transportation Lab (STL)

Research Highlights
지능형 무인시스템 및 위치/항법시스템 융합연구 김시호 교수 Team
  • 광학 기술을 이용하여 돌출되지 않는 구조를 갖는 자동차 사이드 미러를 개발하였으며,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서 발표하였고,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다.
  • 운전자 모델을 적용하고 탑승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콘트롤러를 개발하였으며 IEEE ITSC에서 발표하였다.
  • 가상현실 기술과 4D 효과를 적용한 재난 체험 탈출 시뮬레이터(VRescapesim)이 >>> SIGGRAPH2015 VR/AR Contest에서 입상하였으며 학회 기간 중 VR Vilage에서 전시 데모하였다.

Smart Car 및 Green Car 융합연구 서지원 교수 Team

전리층 신틸레이션 환경 하에서의 차세대 GPS 기반 항공기 항법 시스템 가용성 향상 연구 현재 항공기의 항법시스템은 GPS에 기반한 시스템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이미 모든 활주로에서 GSP에 기반한 착륙 유도 절차를 수립 중이고, 유럽, 일본, 인도에서도 이미 GPS 기반 항공기 항법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2022년 완료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에서 1,280억원의 예산으로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GPS 기반 항공기 항법시스템의 가용성에 영향을 주는 전리층 신틸레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전리층 신텔레이션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수신기 표준안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특히 신틸레이션이 반번하게 발생하는 적도 부근의 항공기 운항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되며, 국제 저명 논문지인 IEEE Transactions on Intee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에 게재되었다.

지능형 무인시스템 및 위치/ 항법시스템 융합연구 이미지

지능형 무인시스템 및 위치/ 항법시스템 융합연구 이미지

 

지능형 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

김시호 교수

작성일 : 2016.02.19 조회수 : 413


모든 생물이 진화하듯 자동차 분야도 무서운 속도로 발전한다. 신형 모델이 나오기가 무섭게 신기술을 적용한 최신형 자동차가 속속 등장한다. 자동차와 IT의 융합이 확대되면서 운전자를 대신하는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인간의 편의성과 안정성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친환경 기술의 적용을 통해 연비 향상, 온실가스 배출 절감은 물론, 미래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원을 활용하는 친환경 차량이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