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기술원 공지

[수상소식]윤선노 대학원생 KSRC award 수상

작성일 : 2018.05.08 조회수 : 110

 

[수상소식] 윤선노 대학원생 KSRC award 수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 대학원생 윤선노(석박통합과정 12학번, EPHI 연구실: 지도교수 오정우) 학생이 미래반도체소자 원천기술개발사업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 반도체 연구 조합으로부터 KSRC(Korean Semiconductor Research Corpora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미래반도체소자 원천기술개발사업은 유망 반도체 기술들을 선정하여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공동 투자하는 미국의 SRC(Semiconductor Research Corporation)를 모델로 한 한국형 반도체 기술개발사업 (KSRC)이다. 2013년도부터 시작된 본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민간 반도체산업체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가 함께 연구 재원을 조성하여, 산업체에서 가장 현안이 되고 있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대학/연구소에서 연구하며,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도할 우수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오정우 교수가 참여하고 있는 “20nm급 이하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위한 소자 저항 감소 기술 개발” 미래반도체소자 원천기술개발사업은 충남대학교를 책임 기관으로 연세대학교 연구진이 참여한다. 본 사업에서는 점점 작아지는 반도체 소자의 물리적인 스케일링 한계를 극복하고 전기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접촉저항 저감 및 원천기술을 개발을 수행한다. 20nm 급 이하의 반도체 소자에서 기생저항 및 접촉저항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저항요소들을 최소화한 양산형 반도체 소자를 개발하며, 기존 실리콘 (Si) 대비 이동도가 높은 실리콘저마늄(SiGe), 저마늄 (Ge) 등의 채널 물질에 대한 접촉저항 저감 연구도 동시에 수행한다.

 

윤선노 통합과정 학생은, 화합물 반도체 소자의 집적도 수준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천요소기술개발을 위해 GaN 기반 전력 반도체 소자를 full CMOS 공정을 통해 제작하고, 제작된 소자의 특성 평가 및 분석을 이행하여 과제의 목표를 충실히 수행 중이다. 또한, 우수한 국제 SCI 저널에 제1저자로 다수 게재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반도체연구조합에서 KSRC award를 수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