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융합기술원 소개

원장 인사말

연구중심 교육으로 융합인재 양성

전 세계적인 거대한 변화의 흐름은 과학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여 모든 학문과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한편, 전 세계적으로 건강, 환경, 안전,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매우 까다로운 문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학문적 틀 안에 갇혀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음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요구는 디자인, 예술, 인문 사회과학을 과학 기술과 융합시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이 과정에서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연구와 교육에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에 연세대학교는 2010년 국제캠퍼스에 "세계 5대 대학 연구원"을 비전으로 한 글로벌융합기술원을 개원하였으며, 같은 해 지식경제부 "IT명품인재양성사업"을 추진할 연구원으로 선정되어 10년간 매년 120억 원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공과대학과 협력하여 글로벌융합공학부를 운영함으로써 ICT 기반 융합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있습니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ICT 분야의 혁신적 연구를 추구하고, 이 같은 연구를 교육에 자연스럽게 접목시킴으로써 융합형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입니다.

연구원을 처음 열었을 때에 비해 지금은 기술 융합의 범위가 훨씬 넓어지는 등 융합 환경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앞으로 과학기술과 ICT가 타 분야와 융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 연구와 이런 연구를 주도할 인재를 길러 내는데 적합한 연구원을 만들어내는데 주력하겠습니다.
또 인문 사회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을 융합할 수 있도록 저변을 넓히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래의 새로운 가치 창조에 글로벌융합기술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의 교육과 연구에 동참하여 우리의 비전과 꿈을 함께 실현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원장

한건희